닮은꼴 나무들..

가시나무 참가시나무 붉가시나무 종가시나무 개가시나무 홍가시나무

하늘땅1 2018. 10. 17. 14:20


가시도 없는데도.. 어찌 '가시나무'란 이름을 얻게 된 것일까?.. 하는 설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요..

 

옛날옛날.. 임금님이 행차 하실 때.. 맨 앞에 깃발을 단 깃대를 가서봉(哥舒棒)이라 하였는데.. 흔히 가시나무로 이 가서봉을 만들어 썼음에.. 가서목(哥舒木)이라 부르다.. 가서나무.. 가시나무가 된 것이라 추측하고 있고요..

 

흥미로운 것은.. 울나라 제주도에서는 아직도 도토리를 '가시'.. 상록도토리나무인 가시나무를 '가시낭'이라 부르고 있는데요.. 바다 건너 일본에서도 가시나무를 가시(カシ)라 부르고 있음에.. 울나라의 이름이 일본으로 전해진 것이 아닌가?.. 라는 주장도 있고요..

 

 

울나라에서 만날 수 있는 가시나무 종류는.. 가시나무, 참가시나무, 붉가시나무, 종가시나무, 개가시나무 등으로..

 

상록성이라는 특성에서 알 수 있듯.. 대부분은 남쪽지방이나 제주도에서 자생 하고 있으며..


가시나무 역시나.. 참나무과 참나무속의 한가족 답게.. 도토리가 달리는데요..

 

상수리나무나 굴참나무 처럼.. 올 봄에 핀 암꽃이 이듬해 가을에 도토리로 성숙하며..

 

도토리의 뚜껑 깍정이는 낙엽성 참나무들과 달리.. 여러개의 링이 있습니다.

 


 

[가시나무]

가시나무(Quercus myrsinaefolia)는 한국 중국 일본 원산의 참나무과 참나무속 키 15m 정도의 상록성 큰키나무로..

 

가지에 어긋나는 긴 타원상 피침형 잎은.. 길이 7~12cm.. 상반부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고..

 

4~5월경 암수한그루.. 암꽃차례는 새가지에 곧추 서며.. 수꽃차례는 전년도 가지에 아래로 늘어지고..

 

이듬해 10월경 성숙하는 달걀상 타원형 견과 열매는 뚜껑 모양 각두(깍정이)로 1/3정도 싸여 있고.. 각두에는 6~7개의 링이 있답니다..

 

 

[붉가시나무]

붉가시나무(Quercus acuta)는 한국 중국 대만 일본 원산의 참나무과 참나무속 키 20m 정도의 상록성 큰키나무로..

 

가지에 어긋나는 긴 타원상 피침형 잎은.. 길이 7~13cm..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이 밋밋하고..

 

5월경 암수한그루.. 암꽃차례는 곧추 서며.. 수꽃차례는 아래로 늘어지고..

 

이듬해 10월경 성숙하는 타원형 견과 열매는 뚜껑 모양 각두(깍정이)로 1/3정도 싸여 있고.. 각두에는 5~6개의 링이 있답니다..

 




 울나라 제주도와 진도에서 자생하고 있는.. 상반부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는..
[가시나무]



상반부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고.. 잎 뒷면이 흰색을 띠는 [참가시나무]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자생하고 있는.. 목질이 붉다는 [붉가시나무]는..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








울나라 제주도에서 자생하고 있는.. 잎 상반부에 안으로 휜 톱니가 있는 [종가시나무] 










상반부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고.. 잎 뒷면이 황갈색을 띠는 [개가시나무]





                        


일본 원산의 장미과 [홍가시나무]는 뽀너스~~ ^^

           

   

구슬 같은 모양의 잣맛 나는 밤이 달리는나무.. 구슬+잣+밤나무... [구실잣밤나무]